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논산시

  • 상월면

    상월면 지역은 고대 백제시대 熱也山縣으로표기되다가, 신라시대엔 尼山縣이라 하다가 고려 때엔 공주의 속현이 되었다. 조선조에 들어와 尼城縣과 尼 山縣이 교대로 사용되다가 정조조에 魯城縣으로 부르다가 고종때 노상군으로 불렀다. 이 지역은 노성군 월오면 지역이었는데 1914년 상도면과 하도면, 월오면이 병합되어 상도와 월오의 첫 자를 따서 상월면이라고 하고 대명, 대우, 대촌, 산성, 상도, 석종, 숙진, 신충, 월오, 주곡, 지경, 학당, 한천 등 13개리로 편성하여 논산군에 편입시켰다.

  • 신충리

    노성군 월오면(月午面)의 지역이었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통상 리(通上 里),중리(中里), 낙동(樂洞), 신리(新里), 충보리(忠洑里)와 공주군 진두면(辰豆面) 의 공평리(公坪里) 일부를 병합하여 신리와 충보의 이름을 따서 신충리(新忠里)라 하고 논산군 상월면에 편입되었다. 신충리에는 상월시장이 있었는데 5일장으로 5일, 10일에 장이 섰다. 행정구역은 신충 1,2,3리로 되어 있으며 자연마을은 왜마루, 용수막, 새터, 칠동, 통 미, 안터, 옷골 등이 있다.

  • 산성리

    노성군 월오면(月午面)의 지역이었는데 노성산성(魯成山成) 아래에 있는 마을 이라 하여 산성골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원동(院洞), 주막리(酒幕 里), 학당리(鶴塘里)의 각 일부와 읍내면(邑內面)의 천재동(天才 洞) 일부를 병합하여 산성리(山城里)라 하고 논산군 상월면에 편입되었다. 행정구역은 산성1리로 되어 있고 자연마을은 학교밑, 산성골, 원골, 차돌모랭이, 약방골 등이 있다.

  • 월오리

    노성군의 지역이었는데 앞에 있는 계룡산(鷄龍山)의 모양이 마치 달과 같이 보인 다 하여 다리실, 월오동(月午洞)이라 하였다. 또 노성군 월오면(月午面) 이 되어 산 성(山城), 원동(院洞), 주막(酒幕), 학당(鶴塘), 통산(通山), 중리( 中里), 낙동(樂洞), 신리(新里), 충보(忠湺), 당산(堂山), 산소(山所), 왕정(旺 井)의 12개리를 관할하다가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당산리(堂山里), 산소리(山所里)를 병합하여 월오리라 하고 논산군 상월면에 편입 되었다. 행정구역은 월오 1,2리로 되어 있으며, 자연마을은 내동, 다리실, 당산, 대사 마루, 목과동, 산성골, 산소리, 상신대, 새터, 소수골, 신촌, 하신대, 족자골, 허텃골 등이 있다.

  • 지경리

    노성군 상도면(上道面)의 지역이었는데 노성군(魯城郡)과 공주군(公州郡)의 경계에 있다 하여 지경터 또는 지경처(地境處)라 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산직리(山直里), 무동리(舞童里) 일부와 월오면(月午面)의 왕정리(旺井里)와 공주군 익구곡면(益口谷面)의 월오리(月午里), 명동(明洞), 하성리의 각 일부와 공주군 진두면의 공평리 일부를 병합하여 지경리(地境里)라 하고 논산군 상월면에 편입되었다. 행정구역은 지경 1,2리로 되어 있으며 자연마을은 주내, 왕우래, 무동, 산정말, 상촌, 하촌, 잠방이, 중뜸 등이 있다.

  • 석종리

    노성군 상도면(上道面)의 지역으로 돌이 많아서 돌마루, 또는 석종(石宗)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석전리(石田리), 대명동(大明洞)의 각 일부와 공주군 익구곡면(益口谷面)의 양화리(陽化里) 일부와 가척리(加尺里)를 병합하여 석종리(石宗里)라 하고 논산군 상월면에 편입되었다. 행정구역은 석종 1,2,3리로 되어 있으며, 자연마을은 가재울, 돌마루, 돌뿌니, 산직말, 상촌, 주내 등이 있다.

  • 상도리

    노성군의 지역으로 노성천(魯城川)을 따라 내려오는 큰길을 위아래로 나누어 위쪽을 상도(上道)라 하고, 아래쪽을 하도(下道)라 하였다. 또 노성군 상도면(上道面)으로 후동(後洞), 대명동(大明洞), 대우(大牛), 소우(小牛), 안산(棧 山), 신평(新坪), 궁동(弓洞), 촌산(村山), 반곡(反谷), 무동(舞洞), 와야(瓦也), 석전(石田), 만화(萬化), 지경(地境), 산직(山直)의 19개리를 관할하다가,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상리(上里), 수정리(水井里) 일부를 병합하여 상도리(上道里)라 하여 논산군 상월면에 편입되었다. 행정구역은 상도 1,2,3리로 되어 있고, 자연마을은 박살미, 바리바위, 쇠점, 수정골, 왯골, 용동, 용화사 등이 있다.

  • 대명리

    노성군 상도면(上道面)의 지역으로 강줄기를 경계로하여 지형이 마치 대망이와 같다하여 대망골이라 불렀다 한다. 그후 무안박씨(務安朴氏)가 살면서 대명동이라 부르게 되었는데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후동(後洞), 양암리(陽岩里), 강구리(康衢里), 금동(琴洞), 시목동(枾木洞)을 병합하여 대명리(大明里)라 하여 논산군 상월면에 편입되었다. 행정구역은 대명 1,2리로 되어 있으며, 자연마을은 감나무골, 강거름, 거문 점, 띠울, 벌뜸, 볕바위, 사잣골, 음지뜸, 점말, 진등 등이 있다.

  • 대우리

    노성군 상도면의 지역으로 큰소울, 큰솔, 대우동(大牛洞)이라 하였는데 1914 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소우동(小牛洞)을 병합하여 대우리(大牛里)라 하 여 논산군 상월면에 편입되었다. 행정구역은 대우 1리로 되어 있으며, 자연마을은 작은솔, 소울, 소정이, 큰솔 등이 있다.

  • 대촌리

    노성군 상도면(上道面)의 지역으로 이 부근에서 가장 큰 마을이라 하여 대촌리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안산리(棧山里), 신평리(新坪里), 궁동(弓洞), 촌산리(村山里), 반곡리(反谷里), 무동(舞洞)의 각 일 부를 병합하여 대촌리(大村里)라 하여 논산군 상월면에 편입되었다. 행정구역은 대촌 1,2리로 되어 있으며 자연마을은 궁골, 달미.대촌, 도장골, 설무늬, 부른고개, 수여기, 수청거리 등이 있다.

  • 학당리

    노성군 하도면(下道面)의 지역으로 학이 떼를 지어 서식했다하여 학당(鶴塘) 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신장리(新庄里), 암천리(岩 川里)의 각 일부와 상도면(上道面)의 무동(舞洞), 대촌리(大村里)의 일부를 병합하여 학당리(鶴 塘里)라 하여 논산군 상월면에 편입되었다. 행정구역은 학당 1리로 되어 있으며, 자연마을은 당마루, 대촌, 도룡골, 바우내, 신장골, 학당, 함작골 등이 있다.

  • 주곡리

    노성군 하도면(下道面)의 지역으로서 옛날 이마을 앞에 큰길이 있었고 그 큰 길가에는 술집이 많이 있어서 술골 또는 주막거리 주곡(酒谷)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동주막리(東酒幕里), 서주막리(西酒幕里)를 병합하여 주곡리(酒谷里)라 하여 논산군 상월면에 편입되었다. 주곡리는 1982년 논산군에서는 처음으로 범죄없는 마을로 지정되었다. 행정구역은 주곡 1리로 되어 있으며, 자연마을은 동주막리, 마근동, 사거리, 술골, 용적골 등이 있다.

  • 한천리

    노성군 하도면(下道面)의 지역으로 찬물이 많이 나오는 고장으로 옛날 한양 으로 오고 가는 나그네들이 노성현 하도면에서 일박하고 돌아가야 선객(仙 客)의 멋이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한여름에도 찬물이 많이 나온다 해서 한천(寒泉)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평리(坪里), 내동 (內洞)을 병합하여 한천리라 하여 논산군 상월면에 편입 되었다. 행정구역은 한천 1,2,3리로 되어 있으며, 자연마을은 개성골, 안골, 대숲, 들 말, 만성 리, 말무덤, 반성골, 양산 등이 있다.

  • 숙진리

    노성군 하도면(下道面)의 지역으로 정감록(鄭鑑錄)에 따르면 계룡산 신도내에 도읍 지가되면 이곳에는 배가 드나드는 고을이 된다 하여 숙진골 또는 숙진곡 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와룡리(臥龍里), 노오리(魯 五里)의 각 일부와 상도면(上道面)의 만화동(萬化洞) 일부를 병합하여 숙진리라 하여 논산군 상월면에 편입되었다. 행정구역은 숙진 1,2리로 되어 있으며, 자연마을은 각대울, 물방거리, 숙진곡, 이광보, 정골 등이 있다.

우) 32987 충청남도 논산시 시민로210번길 9 (내동) 대표전화 ☎1422-17 / 당직실 ☎041-746-5700~2 | FAX. 041-746-5699

COPYRIGHTⓒ2018NONSAN CITY. ALL RIGHTS RESERVED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 WEB 접근성 웹와치(WebWatch) 2022.10.17~2023.10.16

논산통합캘린더

논산의 일정을 한곳에!

닫기

모든!홈페이지를 한/눈/에!

논산시의 모든 패밀리 홈페이지를 안내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