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논산시

  • 광석면

    조선시대는 노성군 광석면이었으나, 1914년에 득윤면 상동, 윤리, 중리, 지도, 사동, 신당, 소당, 대당 등 8개리와 장구면 덕포, 평전, 서변, 오강, 율리, 산직의 6개리와 천동면 대척, 대중, 소중 왕전 등 5개리와 두사면 두리, 항월, 합정, 오류동, 서변, 대동 등 6개리와 읍내면 송아리, 원북면 음상, 갈산, 2개리와 부인처면 창리, 화지산면 반월리 등을 병합하여 광석면이라 하고 논산군에 편입시켰다. 광석면은 이 지역이 넓은 돌이 있어 광석이라 하였다.

  • 신당리

    노성군 득윤면의 지역으로서 신당(神堂)이 있었다 하여 신당(新堂)이라 부르게 되었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대당리, 소당리, 사동리의 각 일부와 장구면의 덕포리를 병합하여 신당리라 하여 논산군 광석면에 편입되었다. 1927년 9월 20일 광석면사무소가 사월리에서 신당리26번지(現 양조장)로 이전함에 따라 광석면 소재지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광석초등학교, 광석파출소, 광석농협, 광석우체국, 광석보건소등의 관공서가 있는데 광석면사무소는 1973년 12월 24일에 신당리17번지 현 위치로 이전하였다. 행정구역은 신당1,2,3리로 되어 있으며 인구는 282세대 833명이 거주하고 있다. 자연부락으로는 골당디, 구당, 당너머, 대당, 덕포, 소당, 월당, 장승배기등이 있다.

  • 중리

    노성군 득윤면의 지역으로 상.중.하의 세마을 가운데에 있는 마을이라하여 중리라 부른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상리, 대당리를 병합하여 다시 중리라 하고 논산군 광석면에 편입되었다. 행정구역은 중리1,2리로 되어 있으며 인구는 101세대 279명이 거주하고 있다. 자연부락으로는 여섯울, 지밋, 참새골등이 있다.

  • 득윤리

    노성군 득윤면의 지역으로 옛날 등수소(登水所)가 있었다. 옛날 파평윤씨 중의 한 사람이 이 마을로 이사와 덕을 많이 쌓으며 살아가 선행을 많이 하는 윤씨를 얻은 마을이라 하여 득윤리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윤리, 중리, 지동의 각 일부와 광석면의 갈산리 일부, 석성군 원북면 음상리를 병합하여 다시 득윤리라 하여 논산군 광석면에 편입되었다. 행정구역은 득윤1,2,3리로 되어 있으며 인구는 244세대 731명이 거주하고 있다. 자연부락으로는 섬말, 돌패기, 동아시, 등수소, 방죽안, 북아시, 용산절, 저너머, 지울, 행랑골등이 있다.

  • 갈산리

    노성군 광석면의 지역으로 마을앞 넓은 들에서는 쌀이 나오고 산에서는 칡이 많이 나온다 하여 갈미(葛米)또는 갈산(葛山)이라 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은동리, 입석리의 각 일부와 득윤면 상동리 일부를 병합하여 갈산리라 하여 논산군 광석면에 편입되었다. 행정구역은 갈산1,2리로 되어 있으며 인구는 167세대 498명이 거주하고 있다. 자연부락으로는 갈미, 큰동네, 날근터, 도래뜸, 산정말, 은동골, 쟁미턱등이 있다.

  • 광리

    노성군 광석면의 지역으로 넓은 들이 있어서 『너분들』이라 하였고 훈훈한 인심으로 이 마을에 가면 더운물과 더운 밥을 준다하여 『더분들 』, 『더운들』이라 하였다 한다. 또 넓은 돌이 있다해서 광석(廣石)이라 하던 것이 광석(光石)이 되었고, 이조때에 서당이 많이 생겨 배우는 사람이 많아 마을을 빛냈다하여 마을 이름을 광리(光里)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내리, 입석리, 이사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논산군 광석면에 편입되었다. 행정구역은 광리 1개리로 되어 있으며 인구는 70세대 198명이 거주하고 있다. 자연부락으로는 안더분들, 밧더분들등이 있다.

  • 이사리

    노성군 광석면의 지역으로 옛날 이마을에는 배나무가 많이 있어서 봄철에 배꽃이 만발하고 배꽃속에 절(寺)이 있었는데 배꽃이 만발하면 하얀꽃의 누리가 천하일품의 풍경이었다고 한다. 또한 이마을에는 배를 파는 상점이 있었다해서 배절, 백절, 이사라고 부른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신대리, 신촌리, 수항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이사리라 하여 논산군 광석면에 편입되었다. 행정구역은 이사1,2리로 되어 있으며 인구는 144세대 436명이 거주하고 있다. 자연부락으로는 덜머리, 백절, 새터, 신촌, 안동내, 해정이등이 있다.

  • 천동리

    본래 노성군의 지역이었는데 물이 풍부하여 이마을 어디를 파도 샘물이 솟는다해서 샘골또는 천동이라 부르게 되었으며, 천동면이었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소척리, 대중리, 소중리의 각 일부와 광석면의 이사리 일부를 병합하여 천동리라 하고 논산군 광석면에 편입되었다. 행정구역은 천동1,2,3,4리로 되어 있으며 인구는 305세대 965명이 거주하고 있다. 자연부락으로는 골말, 방죽안, 웃말, 아랫말, 구억뜸, 대섬말, 둥덩굴, 상갈맹이, 회정이등이 있다.

  • 왕전리

    노성군 천동면의 지역으로 고려 태조 왕건이 후백제의 견훤군과 격전을 벌일 때 하루는 꿈을 꾸었는데 서까래 세 개를 짊어지고 철관을 쓰고, 바다에 들어가자 닭이 울고 수만 집에서 방망이 소리가 요란한 꿈을 꾸고 지금의 부인리에서 살던 무당에게 해몽을 들으니 서까래 세 개를 짊어진 것은 임금왕자(王)요, 철관을 쓰고 바다에 들어간 것은 용상에 앉을 것이요, 닭의 울음소리는 고고위로 가장 높은 것이요, 수만집의 방망이 소리는 등극을 알리는 뜻이라고 하였다. 그후 고려 태조 왕건은 후삼국을 통일한후 꿈해몽을 해준 무당에게 밭을 상으로 주었는데 이밭을 왕밭또는 왕전이라 하였다 한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대척리, 소중리의 각 일부와 두사면의 마두리, 항월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왕전리라 하여 논산군 광석면에 편입되었다. 행정구역은 왕전1,2,3리로 되어 있으며 인구는 259세대 818명이 거주하고 있다. 자연부락으로는 더더기, 마두, 왕밭, 장자못등이 있다.

  • 항월리

    노성군 두마면의 지역으로 풍수지리에 운중명월이란 명당이 있고, 지형이 반달 모양이므로 항월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합정리, 오류동, 서변리, 대동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항월리라 하고 논산군 광석면에 편입되었다. 행정구역은 항월1,2,3,4리로 되어 있으며 인구는 196세대 599명이 거주하고 있다. 자연부락으로는 큰골, 망정, 반월, 서변, 오릿골, 주막거리, 풋개등이 있다.

  • 사월리

    본래 노성군 득윤면의 지역으로 기름진 전답이 많아 논밭에는 곡식들이 풍성하여 새들이 많이 모여들어 서식했다 하여 새들또는 새롤이라 하였고 또 모래가 많은 지역이라 해서 사동이라 하였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읍내면의 송아리 일부를 병합하여 사월리라 하여 논산군 광석면에 편입되었다. 1914년 6월 1일 광석면에 편입된 후 최초의 광석면사무소(現 정미소 뒤)를 사월리에 설치하였다가 1927년 9월 20일 광석면 신당리에 이전하였다. 행정구역은 사월1,2,3리로 되어 있으며 인구는 142세대 447명이 거주하고 있다. 자연부락으로는 당산, 새롤, 안산, 월디, 헛골등이 있다.

  • 율리

    노성군 장구면의 지역이었는데 옛날 밤나무가 많은 지역이라해서 밤골이라 부르던 지역으로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산직리를 병합하여 율리라 하고 논산군 광석면에 편입되었다. 행정구역은 율리1,2,3리로 되어 있으며 인구는 180세대 522명이 거주하고 있다. 자연부락으로는 밤골, 방아고지, 산직리, 청근이, 회촌등이 있다.

  • 오강리

    노성군 장구면의 지역으로 다섯 개의 강물(냇물)이 마을 앞에서 합류한다해서 오강(五江)이라 하였는데 노강서원이 여기에 있어 오강(五岡)이라 하였다 한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평전리, 서변리, 율리의 각 일부를 병합하여 오강리라 하여 논산군 광석면에 편입되었다. 행정구역은 오강1,2리로 되어 있으며 인구는 132세대 397명이 거주하고 있다. 자연부락으로는 동편말, 서변, 신뜸, 평전등이 있다.

우) 32987 충청남도 논산시 시민로210번길 9 (내동) 대표전화 ☎1422-17 / 당직실 ☎041-746-5700~2 | FAX. 041-746-5699

COPYRIGHTⓒ2018NONSAN CITY. ALL RIGHTS RESERVED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 WEB 접근성 웹와치(WebWatch) 2022.10.17~2023.10.16

논산통합캘린더

논산의 일정을 한곳에!

닫기

모든!홈페이지를 한/눈/에!

논산시의 모든 패밀리 홈페이지를 안내합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