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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환경/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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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트륨이란? [eBook으로 자세히 보기]

  • 나트륨(Na, 영명:Sodium)은 우리 몸의 수분량을 조절하는 중요한 영양소로서 일상 생활을 하는 건강한 성인은 나트륨이 부족할 염려가 없습니다. 그러나 많이 먹게 되면 혈압이 오르는 등 몸에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과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 나트륨소금 중량의 약40%나 됩니다. 또한 우리가 즐겨 먹는 간장, 고추장, 조미료 등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소금 1g(1,000㎎)에는 나트륨 400㎎이 들어 있어요”

나트륨!! 하루에 얼마나 섭취하고 있을까?

  • 세계보건기구(WHO) 권장량은 하루에 2,000㎎(소금 5g) 미만이나, 한국인의 하루 평균 섭취량은 약 4,500㎎(소금 12.5g)으로 2배 이상이나 됩니다.

나트륨!! 어떤 식품에서 많이 섭취하나요?

나트륨 섭취의 주요 급원식품 : 김치류 30%, 소금 17%, 된장 간장 등 장류 22%, 라면 5%, 미역 등 원재료 내 9%, 기타 17%

소금 5g에 해당하는 양념의 양

= 소금 (1/2큰술)

= 진간장 (1큰술)

= 된장, 고추장 (2½큰술)

※ 나트륨 2,000㎎ = 소금 5g

나트륨 줄이GO, 건강 올리GO

  •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건강한 습관 3가지
    • 국, 라면 등을 먹을때 국물 한 컵 덜먹기
    • 설렁탕, 곰탕 등을 먹을때 먼저 맛보고 간맞추기
    • 짜지 않게 조리하고 짠 음식 적게 먹기

나트륨, 이렇게 줄여보세요

  • 간장, 고추장, 된장, 화학조미료, 베이킹파우더 등에도 나트륨이 많으니 주의해서 넣어야 합니다.
  • 짠맛을 내는 양념대신 고춧가루, 후추, 마늘, 생강, 양파, 겨자, 식초 등으로 맛을 냅니다.
  • 가공식품(라면, 즉석국 등)을 조리할 때 스프의 양을 적당히 조절하세요
  • 국이나 찌개는 끓인 후 먹기 직전에 간을 합니다.
  • 국, 찌개, 국수, 라면 등의 국물에는 나트륨이 많습니다.국물보다는 건더기 위주로 드세요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면 나트륨 과잉섭취로 인한 건강문제를 다소 줄일 수 있습니다.

나트륨과 건강

  • 무심코 섭취하게 되는 나트륨! 우리의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 과다한 나트륨 섭취가 초래하는 질병 : 골다공증, 고혈압, 심장병과 뇌졸증, 위암, 만성신부전
  • 고나트륨식으로 인한 고혈압은 심부전, 심근경색, 협심증, 뇌졸증(중풍), 골다공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나트륨을 줄이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 나트륨 관련 질환 예방 및 의료비 절감, 건강수명 연장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최종수정일 : 2016-11-15 14:49

  • 정보담당자
  • 담당부서 : 위생
  • 담당자 : 선윤아
  • 연락처 : 041-746-8142
  • E-mail : ssa22@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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