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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토와 과일의 고장 가야곡면

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 헌장에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중 고객인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업무를 중심으로 서비스이행표준, 서비스제공방법 및 절차,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사정 및 보상등을 정하여 공표하고 실천을 주민에게 문서로써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행정서비스헌장의 제정은?

  • 새로운 법적 권리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권리를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것이며, 비법적인 수단을 통해 강제력을 확보 할 수 있는 새로운 권리를 만드는 것입니다.

행정서비스헌장의 도입배경은?

  • 1991년 영국의 메이저총리에 의해 처음으로 행정개혁의 일환으로 도입된 제도로서 시행결과 만족할 만한 성과를 얻어 많은 나라에서 이를 받아들였으며,
  • 우리나라도 개혁의 일환으로 도입하여 그 동안의 행정서비스 제공이 행정기관 편의위주로 이루어져 주민이 원하는 내용의 서비스는 물론 그 수준도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등 국민의 요구에 대한 대응성과 책임성이 낮았기 때문으로
  • 행정환경 변화에 따라 지난 50년간 유지되어 온 행정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조와 틀을 일대 쇄신할 필요성이 요구되며
  • 「 깨끗하고 공정한 정부 」가 원하는 국민의 기대를 충족시켜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어
  • 정부개혁의 성공적 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한 개혁전략의 수단 확보 차원에서 제기

행정서비스는 왜 만들어야 하는가?

  • 공무원의 책임성을 제고하고, 공공조직의 임무를 명확히 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써 활용이 가능
  •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수준을 제고시켜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 시킴으로써 공공서비스의 내실화를 지향
  • 공무원과 시민들의 암묵적인 관계에서 명시적 관계로 도덕적 의무가 강력한 법률적 의무로 전환

헌장의 구성은?

  • 헌 장 전 문
  •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 고객(시민)에게 협조요청하는 사항

[면사무소]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민원분야
  • 모든 민원을 정성껏 처리하겠습니다.
  • 우편· FAX, 인터넷 등의 민원서류는 접수 후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는 민원사무의 처리기간을 기다리지 않고 최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방문하여 접수할 경우에는 5분 이내에 직접 처리계획을 알려 드리고 미흡한 점에 대해서는 3시간 내에 보완토록 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1회 방문으로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민원실을 방문하셨을때 필요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겠습니다.
  • 신문 6종, 잡지 4종 등을 비치하여 민원인이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하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민원인을 위하여 돋보기 5개를 비치하고, 민원인의 편의를 위하여 공무원이 민원서류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총무분야
  • 주민불편 생활민원을 주1회 이상 파악, 관리하여 현장에서 처리 가능한 것은 즉시 조치하고 예산이 필요한 것은 우선순위를 정하여 정비되도록 하겠습니다.
  • 주민보건향상을 위하여 매년 7월부터 9월까지 70회 이상의 방역소독을 실시하여 각종 전염병 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저소득 주민의 기초생활 보장과 자립,자활 지원을 위하여 급여 신청시 현지 방문조사 등을 거쳐 14일 이내에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개발분야
  • 산불예방 중점기간을 년2회 이상 지정, 운영하여 아름다운 숲을 가꾸고 보존함으로써 살기 좋고 편안한 고장을 만들겠습니다.
  • 우리면을 찾는 방문객에게 깨끗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하여 도로변 및 가로화단에 대한 제초작업을 매년 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처리목표
서비스별 처리목표
민 원 사 무 명 업무처리기간 비고
법정처리기간 현행처리기간 목표처리기간
이륜자동차 사용신고 즉시 즉시 즉시 민원분야
이륜자동차사용신고필증 재교부 신청 즉시 즉시 즉시 "
이륜자동차신고사항 변경 제출 즉시 즉시 즉시 "
이륜자동차 폐지신고 즉시 즉시 즉시 "
매장등의 신고 즉시 즉시 즉시 총무분야
개장신고 2 2 즉시 "
농지취득자격증명 4 4 3 개발분야
자경증명발급 4 4 3 "
농지전용신고 10 10 7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최종수정일 : 2016-10-27 19:52

  • 정보담당자
  • 담당부서 : 주민생활
  • 담당자 : 김문영
  • 연락처 : 746-8823
  • E-mail : ansdud627@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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